1. about Internet Archive: Wayback Machine 
            (
http://www.arhive.or.kr)


오랫만에 방문한 사이트가 갑자기 문을 닫아서 접속이 되지 않았거나, 자료 검색을 했는데 이미 데드링크가 되어 접속되지 않았던 적은 누구나 한번쯤 경험해 보셨을 겁니다. 언제 어떻게 될지 모르는 인터넷 사이트, 차라리 종이로 남기는 기록이 더 안전한 것일까요?
  
Internet Archive 사이트는 타이틀 그대로 인터넷 문서를 수집하여 저장하는 곳입니다. 수집 로봇이 전세계 인터넷 사이트를 돌아다니면서 그때그때 페이지 저장을 하는 신기한 저장소입니다. 하지만, 무작위로 저장하기 때문에 모든 자료가 다 있지는 않습니다. 그림 파일은 깨지는 경우도 있고, 제공했던 원형 그대로가 보존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도 해당 사이트 히스토리를 힐끔 살펴볼 수 있는 '추억의 사이트'를 찾아볼 수 있는 그런 곳입니다.

2. Internet Archive 주요 기능
 
⊙ Wayback machine:
     메인 페이지에서 URL을 입력후 'Take me back'을 클릭하면 저장되어 있는 페이지 목록이 나타납니다.
     이때, 날짜를 클릭하면 해당 날짜에 수집한 페이지가 나옵니다. http://library.cuk.ac.kr로 검색을 한번 해보았습니다.
그래도 제법 많은 페이지가 수집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우리 도서관의 과거 모습을 한번 볼까요?






이미지나 스타일 시트는 적용이 안되기 때문에 대부분 텍스트 정보만 나옵니다. 지금의 홈페이지와 비교해서 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2001년 4월 17일 다음 페이지의 모습입니다.
과거의 모습이지만, 다시 봐도 새로운것 같습니다.
이렇게 보니 웹사이트도 사람처럼 성장하는 것 같습니다.


















 ⊙ Archive 수집 신청: Archive 수집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 Web Collection: 다양한 주제별 사이트 모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Internet Archive 사이트는 속도가 느린 단점이 있습니다. 예전 페이지일수록 로딩 속도가 지연될 수 있으니 이용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추억의 사이트 탐방에는 약간의 여유가 있어야 하나봅니다~!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