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about IMDb (http://www.imdb.com)

  도서관 구독 학술 데이터베이스는 아니지만, 영화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를 하나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IMDb(Internet Movie DataBase)는 세계 최대의 영화 정보 데이터베이스를 지향하는 사이트입니다.
  개인적으로 영화에 대한 정보를 검색할 때는 항상 IMDB에서 검색을 하곤 합니다. 처음에는 영화 정보 밖에는 없었는데, 점차 엔터테인먼트 분야로 확대가 되면서 영화, 드라마 각종 연예계 소식 등 점차 제공되는 분야도 넓어져 가고 있습니다.
   미국 사이트다보니 아무래도 미국 영화가 가장 많은 편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영화 정보, 일본, 중국, 독일, 프랑스 등 다양한 영화 정보를 제법 많이 찾을 수 있습니다.
  IMDb의 특징이라고 한다면, 엄청난 링크 기능입니다.  왼쪽에 보이는 메인 화면에서처럼 파란색 부분의 링크가 보이시나요? 네트워크의 힘을 보여주듯, 각각의 레코드 연결이 엄청납니다.
 영화, 영화인 심지어 요새는 영화나 드라마 속 등장하는 캐릭터의 레코드까지 보유하고 있습니다.



2. 주요 기능

Search: 모든 데이터베이스의 기본은 검색이겠죠! IMDB에서도 검색기능을 제공합니다. 영화배우, 감독, 캐릭터 이름, 영화제목, 스태프 등 모든 키워드에 대한 검색이 가능합니다.
영화정보 제공: 왼쪽 이미지는 아바타 페이지입니다. 여기서 아바타의 모든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User Ranking은 이용자들이 직접 투표를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 별점 랭킹을 바탕으로 Top 250개의 영화도 있고, Bottom 250개 영화도 있습니다. 영화정보 페이지에서는 영화에 참여한 모든 캐스트와 스태프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영화가 끝나고 올라가는 엔드크레딧 정보를 이곳에서 다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영화의 예고편과 스틸컷 이미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영화에 관련된 재미있는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영화 이외에도 미국 TV 드라마, TV Show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드라마의 경우, 각 에피소드별 출연인물과 줄거리도 볼 수 있습니다.





 
인물정보 제공: 오른쪽에는 인물정보 제공 페이지로 아바타 감독님인 제임스 카메론의 페이지입니다. 인물정보는 대부분 미국, 영국 등이 중심으로 많은 정보가 제공됩니다. 영화정보와 거의 유사한 형태를 띄고 있는데, 인물정보의 경우 Mini Biography를 제공합니다. Mini Biography는 마치 Wikipedia 처럼 이용자가 직접 인물 정보를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 기능 제공: 각 영화나 인물 페이지 하단에는 이용자들이 자유롭게 글을 올리고 공유할 수 있는 게시판이 제공됩니다.
제작 진행중인 영화 정보 제공: 개봉전 영화의 정보가 발빠르게 업데이트 됩니다.


3. 소소한 기능

Born Today: 오늘 태어난 영화인을 알 수 있습니다. 날짜별로 검색이 가능해서 내생일이랑 똑같은 영화배우, 감독 등을 찾아볼 수도 있습니다.
Trivia: 트리비아는 영화 제작 뒷 이야기를 간략하게 제공하는 페이지입니다. 한 편의 영화가 나오기 위해서 벌어지는 해프닝을 다는 아니지만 조금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련영화: 검색을 하면 관련 검색어가 나오는 것처럼, 영화 검색을 하면 비슷한 장르의 영화가 나옵니다. 네이버에서도 있는 한핏줄 영화 기능과 같은 것 같습니다.
영화속 한마디: 영화에 나오는 주요 대사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